최신 안드로이드 P (9) 발표, 안드로이드 P 달라진 점 5가지
구글이 안드로이드 P의 첫 개발자 프리뷰 버전을 발표했습니다. 아직 안드로이드 P의 공식 이름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Nougat과 Oreo버전 때 처럼 디자인의 큰변화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유저들의 편리함을 위해서 새로운 기능을 대폭 향상할 예정입니다. 특별히 제가 생각하기에 정말로 편리한 기능은 건물 내부 안에서도 이제 위치 파악이 가능해진 다는 점입니다. 건물 내부 안에서도 지도앱을 활용할 수 있고 더 섬세한 위치파악을 필요로하는 앱들이 많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안드로이드 P에 새롭게 추가되는 기능
아이폰 같이 노치가 있는 폰 서포트
일명 탈모폰이라고 불리는 아이폰 노치가 많은 논란을 일으켰었는데요, 안드로이드 P는 노치가 있는 폰을 서포트 하여 실제로 앱들이 디스플레이가 없는 곳에 앱화면을 비추지 않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멀티 카메라 API
안드로이드 P를 통해서 여러 카메라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전송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을 통해서 유튜브 같은 곳에서 중계를 할 때 여러 카메라를 사용한 방송이 가능해집니다.
와이파이(Wifi) RTT를 통해 건물 안에서도 위치 파악이 가능
여러개의 와이파이 인터넷 액세스 포인트를 사용하여 건물 내부안에서도 사용자의 위치파악의 1-2미터 오차내로 가능해 집니다. 이제는 건물안에서도 지도앱이 사용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마트 같은 곳에서 홍보 및 안내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안 강화
안드로이드의 보안이 대폭 강화됩니다. 앱에 세세한 권한을 요청하게 하는 등 최근 구글은 안드로이드의 보안 강화에 힘써왔습니다. 이번에는 지문 인식을 시스템 자체에 보안용으로 사용하는 점, 모든 네트워크를 TLS 연결을 사용하는 점이 달라졌습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누가 내 폰을 해킹하여 카메라로 나를 보고있는 것이 아닌가 걱정하셨는데요. 켜져있지 않는 앱에서 이제는 사용자의 마이크,카메라,센서 등을 사용할 수 없도록 막았습니다.
메세지 알림 기능 향상
카카오톡이나 텔레그램 같은 메신저 앱의 알림기능이 향상됩니다. 이제 아바타, 이모티콘, 사진 같은 것들도 알림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또 답변기능도 더 편리해집니다.
결론
앞으로 출시되는 삼성, 엘지 폰들이 빠르게 안드로이드 P로 업데이트를 하기를 기다리거나 루팅된 유저분들은 안정된 커스텀롬이 나오는데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앞으로 Android P에 대한 소식 더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댓글 영역